설탕대체 사카린 에리스리톨 스테비아 효능 및 부작용

 

현재 굉장히 널리 사용되고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감미료인 설탕은 예전에는 귀족의 전유물로 여겨질 정도로 굉장히 귀한 음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설탕에 다양한 부작용들이 알려지며 많은 사람이 설탕을 대신할 부작용이 없는 대체 제품들을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카린, 에리스톨, 스테비아와 같은 대체 감미료가 개발되고 있지만 이러한 대체 감미료들 역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카린 효능 및 부작용

사카린은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서 설탕 대신 사용해 오던 합성 감미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뉴슈가나 신화당이라는 제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때 사카린은 발암 물질이라는 오해가 있기도 하여서 없어질 위기에 처했었지만 많은 연구결과를 통해서 발암물질이 아니라는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카린은 설탕에 비해 단맛이 무려 300~500배가 높다고 알려져, 매우 적은 용량으로 단맛을 충분히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카린은 혈당을 높이지 않으면서 단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사카린을 먹은 후 두통이나 설사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면 피한 것이 좋으며, 뒷맛이 씁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에리스리톨 효능 및 부작용

천연 당 종류 중 하나인 에리스톨은 과일과 발효식품에 함유된 것으로 포도당을 발효하여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이러한 에리스리톨은 설탕과 다르게 충치를 유발하지 않으며 칼로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굉장히 좋습니다. 

이러한 에리스리톨은 설탕에 비해 단맛이 70~80%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평소 설탕의 사용량에 비해 많은 양을 사용해야 하며, 물이 쉽게 녹지 않기 때문에 사용 전 충분히 녹인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에리스리톨은 단맛뿐 아니라 박하와 같은 화한 맛을 가지고 있어 이 맛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에리스리톨을 과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위장장애와 함께 메스꺼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는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어도 됩니다.

스테비아 효능 및 부작용

스테비아는 천연 화합물 중 가장 단맛이 강한 물질로 열량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에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비아는 단맛이 나도 체내에는 흡수되지 않아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혈중 콜레스테롤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으며, 암세포의 사멸과 성장억제를 유발해 항암 작용에도 도움이 되고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스테비아는 구강 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와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료참고 및 출처 : https;//m.post.naver.com/kidlly [쏠스마미 포스트]​

설탕 대체

설탕 대체 감미료

설탕 대체재

설탕 대체품

설탕대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