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통증 증상 치료법

턱관절 통증 증상 치료법



턱관절 증상 치료법 알아두세요.최근 인지 못하는 이갈이가 턱관절 통증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는것으로 알려졌으며 얼음을 씹어먹거나 마른 오징어와 같이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턱관절 통증이 심해지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턱관절 증상으로는 통증도 나타나지만 턱소리,개구장애,턱빠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목디스크가 안면비대칭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하여간 턱관절 증상은 하루아침에 나타나는것이 아니기에 혹시라도 입 벌릴때 턱 부근에서 소리가 나거나 불편함은 없는지 턱관절 통증은 없는지 빨리 발견하여 치료해야합니다.

 

 

턱관절은 턱뼈와 두개골이 만나 이룬 관절을 의미하는데요.귓구멍 바로 앞에 손가락을 가져갔을때 입을 열고 닫는 움직임이 느껴지는 부위라 할 수 있습니다.턱관절은 턱뼈 그리고 두개골,근육 등으로 이어져 입을 벌리거나 다물게 하고 턱을 움직이게 하며 음식물 씹을때도 아주 중요한 관절입니다.

 

 

턱관절의 증상 대표적인것이 입을 벌리거나 다물때 소리가 나는 것인데요.특히 마른 오징어나 갈비 같은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씹었을때 턱관절 부위에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

 

 

게다가 턱관절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데 턱관절 통증이 심해지면 입이 잘 안 벌어지게 됩니다.그러니 입을 벌리거나 다물때 턱이나 귀 근처가 아프다면 또는 하품을 할때 입이 잘 안 벌어지거나 안 다물어져도 턱관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잦은 편두통에 시달리고 가끔 귀에서 삐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그리고 풀리지 않는 만성적인 피로가 있으며 소화불량이 잦아지게 됩니다.침을 연속으로 3번 이상 삼키기가 힘들고 잘 넘어지며 뒤통수나 등 쪽에 여드름 같은 것이 자주 생기기도 합니다.

 

턱관절 증상 치료법 및 턱관절 예방하려면

 

 

턱관절 증상 치료법으로는 진통제 투약을 비롯하여 약물치료 물리치료 그리고 보톡스 또는 스프린트 등 다양한 치료법이 있으며 환자의 증상에 따라 복합적인 처방이 실시 됩니다.

 

 

스프린트에 대하여 알아보면 입 안에 끼는 교합 안정 장치로 이가 맞물릴때의 위치를 잡아서 턱관절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는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변형된 턱관절 주위 조직을 바로 잡고 과도하게 활성화 되어있는 저작근을 이완시켜서 자연스럽게 턱관절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증상 치료법으로 보톡스도 있는데요.보톡스하면 미용 목적을 생각하는분들이 많을꺼예요.그런데 턱관절에도 보톡스 치료법이 도움이 됩니다.음식을 씹을 떄 사용하는 근육인 저작근과 측두근에 보톡스를 주입하게 되면 근육이 완화되어 턱이 과도한 힘을 받지 않게 되는것이죠.

 

 

턱관절 통증은 대표적인 생활 습관성 질환이라 할 수 있는데요.따라서 잘못된 습관을 고쳐야하고 턱관절에 나쁜 영향을 주는것을 피하려고 노력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어떻게 습관을 고쳐야 턱관절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턱관절 예방법 첫째로 긴장이 될 때 이를 꽉 다무는 습관이 있다면 고쳐야합니다.저도 가끔 긴장하거나 불안하면 이를 꽉 무는데 이런 행동들이 턱에 영향을 주게 되는것이죠.따라서 의식적으로라도 턱에 힘을 빼는 연습을 해야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예방을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합니다.턱은 괴고 앉지 말고 허리를 곧게 세워 턱에 불필요한 힘이 가해지지 않게 해야하는데요.또한 오래 앉아있는분들은 1시간에 한번씩은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줘야합니다.

 

 

껌 씹는것 좋아하시는분들은 껌부터 멀리해야겠습니다.턱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이 움직이는 관절이라 할 수 있는데요.껌을 계속 씹게 되면 이로 인하여 턱관절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왠만해서는 껌을 씹지 않는게 좋고 껌을 씹더라도 5분이내에 뱉어보세요.

 

 

턱관절 통증 예방을 위해서 입을 크게 벌리지 않아야합니다.만약 하품을 해야한다면 턱을 손바닥으로 받쳐서 입이 크게 벌어지지 않게하는것이 좋습니다.또한 음식이나 과일은 통째로 베어 먹는것보다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작게 잘라서 먹으세요.

 


 

턱관절 치료는 자세교정과 함께 증세에 맞는 물리치료나 약물치료를 시행하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턱관절의 증상은 초기에만 발견을 하여 제대로 치료 받으면 환자의 80%가 완쾌가 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턱관절을 방치하게 되었을때에는 치아균형이 흐트러져서 윗니와 아랫니가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턱관절의 불균형은 두개골에도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턱관절 수평축이 틀어지면서 머리뼈를 구성하는 뼈들이 어그러지게 되는것입니다.

 

 

이로 인하여 얼굴에도 비대칭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웃을 때 확연하게 드러나는 광대 비대칭부터 코가 휘어지거나 또는 눈높이가 짝짝이로 되어버립니다.이외에도 입 꼬리 비대칭 등 전박적으로 얼굴 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따라서 이상 증상이 있다면 빨리 병원 가셔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