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초기증상

간암 초기증상

 

 

간암 초기증상 및 간암 원인 알아두세요.간암은 남성 암 사망 순위 2위에 해당하는 암으로서 특별한 증상이 없다보니 조기 발견이 어려워 치료 시기를 놓치는 사례가 많습니다.간암 초기증상 자가진단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혹시 이 중 해당되는게 있다면 뭔가 내 몸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이고 재빠르게 눈치 채시고 병원 가셔서 제대로 간암 검사를 받아보셔야합니다.

 

간암은 최근 40대 남성에게서 급증하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간암의 경우 조기 발견할 경우에는 완치가 가능하지만 전이가 된 경우에는 5년 생존율이 상당히 낮은것으로 알려졌습니다.따라서 간암 위험군에 속하는분들은 간암 초기증상 자가진단 해보시고 젊었을때부터 정기 검진을 하셔야합니다.

 

 

간암 초기증상으로 체중이 줄어들게 됩니다.다이어트를 하는것도 아니고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것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갑자기 체중이 3~5kg 줄어들었다면 간암을 의심해보셔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체중 감소는 간암뿐만 아니라 다른 암도 해당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로감을 자주 느끼는것도 간암 초기증상에 해당이 되는데요.대부분 피로감을 느끼는것이 그냥 일을 많이 해서 잠을 못 자서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허나 예전과 다르게 너무 심하게 피로감을 느끼고 몸이 자꾸 축축 처지면서 늘어지는 경향이 있다면 간암 검사를 한번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아니면 다른 문제 있을 수도 있구요.

 

 

간암 초기증상으로 황달도 꼽을 수 있습니다.눈주위가 노랗게 되는데요.이뿐만 아니라 손이나 발바닥 전체가 노랗게 되기도 하고 피부가 검어지기도 하며 가려움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또한 모두 간암의 초기증상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간암 초기증상으로 오른쪽 위뱃 부위에 통증이나 불쾌감이 생깁니다.게다가 식사를 조금만 해도 복부팽만감 증상이 심각하게 나타나죠.초기증상에서 말기로 진행이 되면 윗배 오른쪽에 딱딱한 덩어리를 느낄 수도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간암의 초기증상 어깨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잠을 잘 못 자서 어깨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아무 이유없이 갑자기 어깨 통증이 느껴진다면 간암의 초기증상은 아닌지 의심을 해보셔야합니다.

 

간암 원인 도대체 왜 발생하는것일까요?

 

 

간암 원인을 살펴보면 80%는 간경변증이 있는 상태에서 발생을 하고 나머지 20% 경우에는 대부분의 만성 b형 혹은 c형에서 발생하는데요.하지만 반대로 만성 간염이나 간경변증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모든 환자들에게서 간암이 발생하는것은 아닙니다.적절하게 치료하면 간경화 진행을 막고 간암 발병률을 감소시킬 수 있거든요.

 

간염 종류별 예방 및 관리 방법은

 

 

A형 간염부터 살펴보면 수인성으로 주로 입을 통하여 감염이 됩니다.급성으로 발생하며 전염성이 강한데 4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뒤 초기에 피로감이나 근육통 그리고 식욕부진과 감기몸살 등 위염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치료제는 없지만 충분한 휴식과 안정이 필요하며 백신 접종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입니다.

 

B형 간염은 간암 원인의 70%를 차지하는것으로 알려졌는데요.대개는 초기증상 특별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그래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산모에 의한 태아의 수직감염이 가장 많은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감염 된 혈액에 직접적으로 노출이 될 때에만 감염됩니다.

 

C형 간염은 최근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이 또한 초기증상이 거의 없습니다.감염 된 혈액에 직접 접촉할때 감염이 되고 적은양의 혈액으로 전파 될 수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아직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기에 약값도 비싸고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한 간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간암 원인 과도한 음주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알콜성 간경화 및 간암 발생을 유발하거든요.그리고 부패된 음식에 생기는 곰팡이를 섭취할 경우 간암이 발생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예로 땅콩이나 옥수수가 부패하였을 경우 아플라톡신이라는 곰팡이가 생기는데 이것이 간암의 원인이 되는것이죠.

 

간암 진단은?

 

 

간암 진단은 초기에는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하는데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그래서 초음파나 CT, MRI 등 영상검사를 통하여 제대로 진단을 받아야합니다.그리고 뭔가 이상이 있으면 종양 확이늘 위하여 조직검사를 하는데 이게 또 바로 나오지는 않죠.그래서 며칠동안 결과를 기다려야합니다.이때가 가장 긴장되는 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간암 예방에 커피가 좋다는데...

 

 

최근 간암에 커피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하루에 커피 한 컵을 마시는 사람이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과 비교했을때 간암에 걸릴 위험이 20% 낮은것으로 나타났다는것입니다.

 

 

또한 하루 2잔의 커피를 마시면 간암 발병 위험이 35%나 줄어들었고 5잔 이상을 마시게 되면 50% 가까이 감소하였다고 하는데 문제는 5잔씩이나 마시면 카페인 과다섭취입니다.이런 경우 간암 예방하려다가 오히려 다른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것입니다.

 

간암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미 같은 통곡류를 섭취하고 섬유소가 풍부하 채소를 먹는게 도움이 됩니다.대신 청량음료나 주스 그리고 빵이나 설탕 등은 우리몸에서 빠르게 지방으로 바뀌어 지방간의 주범이 될 수 있으므로 섭취를 줄이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간암 예방을 위하여 운동을 해야하는데요.운동은 지방간 칠에도 좋지만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데도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따라서 일주일에 3회 이상은 아니면 매일 꾸준히 유산소운동을 하는것을 권해드립니다.체중의 5%만 줄여도 상당한 양의 지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약 복용을 주의해야합니다.간은 해독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데요.몸에 좋다고 이것저것 아무약이나 마구 복용을 하게 되면 오히려 간을 혹사시킬 수 있습니다.그러니 나에게 맞지 않는 약 함부로 드시지마시구 혹시라고 간질환이 있다면 약 과다 복용으로 인하여 부작용 증상이 크게 올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을 통해 진료 받고 드세요.

 

 

예방접종 신경쓰셔야합니다.앞서 간염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간염을 예방할 수 있는것이 예방접종이 있니다.현재 c형 간염은 백신이 없지만 A형은 2회 B형은 3회에 걸쳐서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간염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고 간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그러니 잊지말고 예방접종 하세요

 

 

간암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침묵의 암이라고 불리우는 이유가 있습니다.바로 간은 웬만한 손상으로는 초기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든요.그리고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손 쓸수 없을정도로 악화되어있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오른쪽 복부 위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체중이 감소한다거나 또는 피로감이 느껴지면 꼭 검사를 한번 받아보시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