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았다일어날때어지러움 기립성어지럼증

 

간혹 오랫동안 쭈그리고 앉았다 일어난 경우 다리가 저리거나 어지럼증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지만 간혹 질환에 의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다면 자세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

앉았다 일어났을 때 어지럼증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대부분 쭈그리고 앉았다 일어나면 아주 잠시 어지럼증을 느끼기도 하지만 침대에 누워있거나 의자에 앉아있다가 일어났을 때도 어지럼증이 생기거나 어지러움의 정도가 심하고 앞이 캄캄해져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기립 저혈압이나 이석증, 메니에르병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뇌혈관 질환이나 빈혈 등도 어지럼증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이석증과 같은 귀 질환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누워있다가 일어났을 때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고막의 안쪽에 자리 잡고 있는 전정기관 내 림프액의 일부가 흘러나오게 되면서 돌아다니게 되어 뇌에 잘못된 신호를 보내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되며 이를 보통 이석증이라고 부릅니다.

이석증은 회전성 어지럼증이 나타나며,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최대한 머리를 흔들지 않고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만약 어지럼증과 함께 마비 증상이 동반되면 파킨슨병이나 뇌경색 뇌출혈과 같은 증상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바로 병원을 방문해 정밀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기립성어지럼증

일정 시간 동안에 자세를 유지하다가 갑자기 자세를 바꾸면 어지럼증이 쉽게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기립 저혈압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혈압이 20 정도로 떨어지게 되면서 뇌에 일시적으로 혈액이 공급되지 않게 되고 이에 따라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아지랑이가 보이거나 눈앞이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짧게는 몇초 정도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길게는 수십 분 동안 증상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보통 이러한 기립성 어지럼증은 신경쇠약이나 전신 쇠약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몸에 기력을 회복하는 것을 우선시 해야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혈관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위주의 식사하는 것이 좋으며, 영양성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체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기립성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료참고 및 출처 : https;//m.post.naver.com/kidlly [쏠스마미 포스트]​

앉았다

앉았다 일어나기

앉았다 일어나는 몽이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앉았다 일어날때 허리통증

앉았다 일어서기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