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정상범위 정상간수치 간수치높은이유 (감마지티피수치)

 

간은 우리 몸속에서 여러 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장기 중 하나인데요.
간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우리는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간수치 정상점위

먼저 간의 건강은 건강검진을 통해 간 수치를 통해 판단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는 혈액검사를 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간수치의 범위는 AST와 ALT의 농도가 40이하인 것입니다.
또한 감마 GTP가 남성은 11에서 64, 여성은 8에서 35까지가 정상적인 수치입니다.

간수치가 높은 이유

그렇다면 우리 몸 속에서 간 수치가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수치가 올라가는 이유는 정말 다양한데요.
대표적으로 간에는 음주가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위해 과도하게 단백질을 섭취하는 경우에도 간수치가 증가할 수 있으며 피로도 등으로도 올라가기도 합니다.

간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우리는 뼈가 뿌러지면 바로 통증을 느끼지만 간은 이상이 생겨도 금방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미 간이식을 받아야 할 정도로 건강이 나빠진 상황에서 간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알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게 되면 황달증상이 나타나며 피로감을 빠르게 느끼며 식욕부진을 느끼게 됩니다.
사실 이런 증상들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며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자주 느끼는 일반적인 증상들이 많으며 설마 내가?라는 마음으로 가볍게 생각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간을 침묵의 장기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좋은 것은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나의 건강을 체크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수치 낮추는 방법

1. 운동

어떤 질병이든 꾸준한 운동은 좋은데요.
특히 간 수치의 경우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2. 식습관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음주 또한 간에 좋지 않기 때문에 금주를 하는 것이 좋으며 간해독에 좋은 사과, 브로콜리, 호두, 자몽, 마늘 등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고지방이나 기름이 많은 음식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분

우리 몸은 7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우리 몸 속에 수분이 부족하면 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기관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이때는 너무 차가운물 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주와 금연은 간 뿐만 건강을 위해서도 실천을 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유전적으로 간 질병이 이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유전적인 걱정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 미리 나의 건강을 관리해야 합니다.
오메가3 등이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식습관과 운동을 꾸준히 개선하면서 영양제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참고 및 출처 : https;//m.post.naver.com/kidlly [쏠스마미 포스트]​

간수치정상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