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부작용 및 항생제복용기간 : 항생제내성 항생제졸음 항생제설사

 

세균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항생제는 처음 개발이 된 이후로 무궁한 발전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세균이 지속해서 한가지 항생제나 여러 가지 항생제에 노출되게 되면 이러한 항생제 들로 부터 영향을 받지 않고 살아있게 되는 유전자 돌연변이가 일어나게 되는데 우리는 이를 항생제 내성이라 부릅니다.

항생제내성

박테리아를 죽이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항생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세균은 이러한 항생제로부터 저항성을 가지기 위해 내성 유전자를 만들게 됩니다. 항생제에 내성을 가지는 세균들의 양이 증가하게 되면 가장 큰 문제는 더 이성 세균에 의한 다양한 질병들을 쉽게 치료할 수 없다는 점 입니다. 항생제가 잘 듣지 않는 내성균은 병에 대한 치료가 힘들어지게 되고 이렇게 힘들어진 치료로 인해서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제적인 문제도 있습니다. 항생제에 내성이 생기면 병원에 입원에 있는 기간은 길어질 수 밖에 없고, 필요한 의료 행위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문제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이러한 내성으로 인해 슈퍼박테리아가 생기게 도면서 치료가 불가능하고 전 세계적으로 박테리아가 퍼지는 세계적 보건 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졸음

항생제의 대표 부작용은 졸음이 오는 것 입니다. 이러한 졸음은 개인이나 항생제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항생제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부작용 중에 하나입니다. 만약 이러한 졸음이 너무 오랫동안 계속 지속된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여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 설사

항생제는 특정 미생물을 죽이는 경우도 있지만 불특정 다수의 세균을 죽이기도 하기 때문에 간혹 장내에 미생물을 죽여 음식의 소화를 원활하게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항생제를 먹으면 설사를 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유산균을 함께 복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생제 부작용

앞에서 언급한 설사와 졸음 외에도 항생제의 부작용으로 두드러기나 피부 발진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두드러기의 경우 세파계나 페니실린계의 항생제를 복용한 경우 자주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항생제의 알레르기 증상으로 입술이나 혀, 후두에 부종이 발생하거나 피부에 발진이 일어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항생제 복용 기간

항생제를 처방 받았다면 증상이 좋아졌다고 해도 절대로 항생제를 중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항생제는 처방받은 날짜까지 최대한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간혹 항생제 복용 기간을 지키지 않고 중단하게 되면 내성균이 생길 위험이 있으며, 이렇게 잘못된 항생제 복용 기간이 원인이 되어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은 내성균이 나타나 생명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기간 뿐 아니라 용량을 지키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자료참고 및 출처 : https;//m.post.naver.com/kidlly [쏠스마미 포스트]​

항생제

항생제 내성

항생제 복용기간

항생제 부작용

항생제 설사

항생제 술

항생제 연고

항생제 우유

항생제 종류

항생제 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