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 다낭성난소증후군 임신

 

가임기 여성은 매달 난소를 배란하고, 이 난소가 수정란이 되지 않게 되면 생리를 하게 됩니다. 이 때 난소는 하나만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난포가 여러 개 발생하고,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증상

다난성 난소 증후군은 생리를 하지 않거나 몇 달 걸러서 하거나, 생리 주기가 아님에도 출혈이 있는 등과 같은 비정상적인 생리를 하게 되고, 몸에 털이 많아지며 여드름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배란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생리 불순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불임이 되기 매우 쉽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비만을 부르기도 하는데, 이로 인한 비만은 주로 둔부, 허리 등 몸 중심 부분에 비만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또한 당뇨병, 자궁내막암, 자궁내막증식증 등과 같은 질환이 생길 위험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주기적으로 산부인과 및 내과 진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왜 생기는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또한 한가지 원인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주로 인슐린 저항성이나 남성호르몬인 안드로젠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경우, 비정상적으로 호르몬이 분비되는 등이 생기는 내분비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낭성난소 증후군은 희발 혹은 무배란, 임상적이거나 생화학적 고안드로젠 혈증, 초음파 상으로 다낭성 난소가 확인되는지 등 이 3가지 중 2가지의 증상이 나타나면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임신의 문제가 없는 경우, 호르몬 치료를 하여 규칙적으로 생리를 할 수 있게 만듭니다. 다모증이나 여드름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에는 피임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생리가 없는 것이 오래 계속되면 자궁내막 증식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 때 초음파 등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임신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난임을 유발합니다. 이 때문에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만약 임신을 원한다면 배란 유도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이렇게 치료를 하게 되면 임신확률을 60% 정도로 높아지게 됩니다. 이 외에도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운동, 식이요법 등을 통해서 정상 체중을 유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만약 비만일 경우, 임신을 원한다면 반드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꼭 임신을 원하지 않더라도 남성호르몬 과다증, 인슐린 내성 등과 같은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치료, 예방하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는게 좋습니다.

자료참고 및 출처 : https;//m.post.naver.com/kidlly [쏠스마미 포스트]​

다낭성난소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검사

다낭성난소증후군비만

다낭성난소증후군생리

다낭성난소증후군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