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혹 증상 있을 때 진단 및 치료

자궁 혹 증상 있을 때 진단 및 치료

자궁근종 Myoma uteri

자궁근종은 여성에서 일어나는 가장 흔한 골반 내 종양입니다. 흔히 환자들 사이에서는 ‘자궁 혹’ 이라고도 흔히 불리우며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지요. 자궁벽은 자궁내막, 자궁근층, 자궁외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자궁근층을 이루는 평활근에서 발생하는 양성 종양입니다.

자궁근종은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근육 내, 점막 하, 장막 하 근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35세 이상 여성의 4-50%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으로 발생의 기전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지만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아 자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보통 가임기 여성에서 나이가 들 수록 발생률이 높아지며, 폐경기 이후 감소합니다. 자궁근종을 가진 여성들의 절반 이상에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몇 여성에서 근종의 크기, 개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자궁 혹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궁근종을 의심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월경과다가 있으며, 그 외에도 골반통, 골반 압박감, 월경통, 성교통 등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에 의해 요도, 장 등이 압박되어 배뇨곤란 및 변비를 초래하기도 하며, 또한 자궁근종으로 인해 자궁이나 난관의 구조가 변해 난임이 생기거나, 유산의 위험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자궁근종의 진단은 골반 내진과 골반 초음파 결과를 통해서 내릴 수 있습니다. 만약 단순 자궁근종이 아닌 악성 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조직검사를 시행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보통 골반내진과 초음파만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자궁근종이 어느정도 큰 경우 골반내진에서 자궁이 커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나, 근종이 작은 경우 내진만으로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경우 골반초음파를 통해 자궁근층 내에 근종을 확인함으로써 자궁근종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진단 시, 근종의 크기와 위치, 증상의 여부와 중증도, 환자의 나이, 임신계획 등을 고려해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자연적으로 소실되기도 하므로 먼저 증상이 없는 자궁근종의 경우 특별한 치료 없이 주기적으로 검사만 하도록 합니다. 만약 증상이 있거나 근종의 크기가 큰 경우 치료를 고려하게 되는데요, 치료로는 내과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가 있습니다.

1. 내과적 치료

복합 호르몬 피임제, 프로게스테론 제제, 생식선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 작용제(GnRH agonist) 등을 사용해 월경과다, 월경통 등을 조절할 수 있으나 근종의 근치적 치료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2. 외과적 치료

자궁근종의 외과적 치료로는 크게 자궁근종절제술, 그리고 자궁적출술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자궁근종절제술은 환자가 가임력의 보존을 원하는 경우 시행되는 수술로, 근종을 절제하고 자궁은 보존하는 수술입니다. 이는 월경과다 및 골반통 등의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키며 근종으로 인한 난임이 있던 여성에서 임신을 가능케 하지만, 절제 후 새로운 근종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궁적출술은 자궁 전체를 떼어내는 수술로, 더 이상의 임신 계획이 없는 여성에서 증상이 심한 경우, 이전의 치료가 실패한 경우, 다른 악성종양의 위험이 있는 경우 등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자궁

자궁 통증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 검사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자궁경부암 주사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